제목 | [2019 중국 철도 여행] 중국 과 세계 와 연결하는 새로운 국제 관문 다싱 국제 공항(北京大興國際机場) 으로 가는 고속 열차 탑승기---베이징 서~다싱 공항(北京西~大興机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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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 | DF11G |
등록일 | 2023.11.15 |
조회수 | 93 |
[2019 중국 철도 여행] 중국 과 세계 와 연결하는 새로운 국제 관문 다싱 국제 공항(北京大興國際机場) 으로 가는 고속 열차 탑승기---베이징 서~다싱 공항(北京西~大興机場) 중국의 수도 베이징의 관문은 어딜까? 대부분 서우두 국제공항(首都机場)이라고 대답할 것이다. 그렇다면 베이징 에 공항이 두 곳이 있다는 사실을 얼마나 될까? 아는 사람도 있고 모르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적어도 중국 연항(中國聯航)을 이용하지 않는 이상은 그 공항을 이용할 기회가 없기 때문에 그럴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공항을 자세히 살펴보면 베이징 시내에서 가까운데도 불구하고 중국 연항만 운항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필자가 이야기 한 공항은 베이징 난위엔 공항(南苑机場)에 대한 이야기다. 중국의 대표적인 세계적인 관문이 서우두 공항이라면, 난위엔 공항은 중국의 첫 공항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다. 다른점이 있다면 교통이 편리한 서우두 공항과 달리 난위엔 공항은 시내와 가까운데도 불구하고 교통 접근성도 별로 니와 관리 주체가 군 이라는 제악으로 인해 군민양용공항 으로 사용 했다는 점이다. 당시 공군에 속했던 중국 렌항(中國聯航,후에 동방 항공 자회사로 들어갔으며, 후에 저가 항공으로 전환되었다)만이 난위엔 공항을 이용할수 있었다. 다싱 국제 공항 개항 후 100년의 역사와 중국 첫 공항 타이들을 가지고 있던 난위엔 공항이 역사 속으로 사라 졌지만, 베이징 서우두 국제공항의 이미 한계치의 포화 상태 여서 서우두 국제 공항을 대체할 공항이 필요 했다, 그래서 선택 받은 곳이 베이징 남부 와 허베이성 경계에 위치해 있는 땅 이였는데, 지금의 베이징 다싱 국제 공항이다. 뉴스 에서 다싱 국제 공항 모습을 바라 보면서, 베이징에 도착하면 가장 먼저 다싱 국제공항부터 찾기로 했는데, 베이징 도착후 때 마침 지인하고 약속을 거기로 잡혀서 도착 후 바로 다싱 국제공항으로 출발한다. 베이징 다싱 국제 공항으로 가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고속 철도 와 공항 철도는 초행길 입장에서 가장 편리하고 빠르게 갈수 있는 교통수단인데도 불구하고, 베이징 동북쪽 위치한 서우두 공항 와 달리 다싱 국제 공항은 베이징 남쪽 과 허베이성 경계에 위치해 있어 베이징 시내와 거리도 서우두 공항 보다 약 1.5배 멀리 떨어져 있다. 다싱 국제 공항으로 가는 철도 루트는 베이징~숑안 도시 간 고속철도(京雄城際)가 유일하다. 현재 베이징 서~다싱 공항 까지만 운행하며, 다싱 공항~숑안 구간은 빠르면 올해 연말에 완전히 개통될 예정이다. ▼사진) 베이징의 주 매인역---베이징 서역(北京西站 혹은 北京西客站이라고 한다) 베이징 다싱 국제 공항 으로 가는 고속 열차는 베이징 서역 에서 출발한다. 새벽 기차 타고 8시간을 앉아 가며 도착 후 쉴 법도 한데, 약속은 약속 이여서 약속 장소인 다싱 국제 공항 으로 가는 열차에 다시 기차의 몸을 싣는다. ▼사진) 베이징 서역 에서 환승 시간이 40분 밖에 안돼서 도착하자마자 바로 매표소로 가서 표로 발권하고 다시역으로 돌아오니 열차 개표가 진행 중 이였다. P.S: 사실 인터넷으로 구입해서 표 발권 필요 없이 수동 검표 통로로 통해 가면 되는데, 소장 때문에 매표소 가서 표로 발권했는데 영수증 처리 원하는 승객에 한 해여서 큰 의미는 없다. 중국 철도 전자 승차권이 시행된 지 꽤 되었지만, 일반 열차까지 전면적 확대 시행된 건 얼마 지나지 않았다. 전차 승차권 도입 후 굳이 기차역에서 줄 서서 표로 발권할 필요가 없어서 편리해졌다. ▼사진) 베이징 다싱 국제 공항으로 가는 매인 고속 열차는 중국 표준형 고속 열차 CR400AF가 운행 하고 있다. 필자가 예전에 CR400AF 열차를 시운전 때 타본 이후로 한동안 안 걸리다 오랜만에 타니 반가움 과 설레감이 교차한다. 유명한 건축가가 설계한 공항인 만큼 꼭 가보고 싶었던 공항 이면서도, 베이징 시내에서 만나도 되는 일인데도 불구하고 다싱 국제공항 구경 하라고 해서 일부러 그쪽으로 약속 잡은 지인의 배려심에 고마움에 감탄하고, 고속 열차 때문에 한 번 더 감탄한다. 중국 고속 철도 와 고속 열차의 굴기는 과연 어디까지 일까? 중국을 오직 철도로만 돌아다녔는데도 불구하고, 아직 돌아다닐 곳은 많고, 할 일이 많다. 철도를 양으로 따지면 중국이 압도적인데, 반대로 질로 따진다면 철도 기술 면에서 보면 격차는 줄고 있는 거 같은데 아직 세계 선진국 철도 하고 비교하자면 아직은 어느 정도 거리가 있다는 필자의 생각이다. ▼사진) 필자가 탈 고속 열차인 C("城")2713, 베이징 서 ~다싱 공항 베이징~숑안 고속철도는 도시 간 고속철도로 불리기 때문에 G,D가 아닌 도시간(城際)간의 약자인 "C"열 번으로 사용한다. 한때는 평균 1시간 한편씩 운행했는데, 코로나로 인해 현재 4편만이 운행하고 있다. 베이징 서 ~다싱 공항 고속 열차는 중간에 베이징 다싱(北京大興)역이 있는데, 필자가 탄 열차는 다이렉트로 다싱 공항까지 가는 고속 열차여서, 베이징 다싱 역에 정차하지 않는다. ▼사진) CR400AF,BF 정식 투입후 장대편성인 B,C도 모자라 스마트 고속열차 까지 출시하고 있는거 보면 대단하다. 할말은 많지만 선 넘을거 같아 여기 까지 ▼사진) 베이징 에서 다싱 국제 공항 으로 가는 고속 열차는 다른 CR400AF 고속 열차 와 비교 와 달리 약간의 차이가 있는데 대표적인 이등석 좌석인데, 보통 이등석 좌석 배열은 2+3인 반면에, 이 고속 열차는 2+2로 배열로 재 편성과 캐리어 전용 설치대를 설치 와 동시에 이등석 좌석 차별화로 통로의 폭이 넓어 지면서, 큰 캐리어를 싣고 가는 공항 승객들을 위해 배려했다. 중국 특유의 철형님 마인드에 배려가 있었나 싶겠지만, 요즘 중국 철도 하는 거 보면 서비스 분야에선 10-20년 전과 비교하면 그나마 나아졌지만 갈길은 멀다. 이 밖에 비즈니스 석 과 일등석은 캐리어 전용 설치대를 빼고 타 CR4000AF 고속 열차 차별화된 찾지 못했다. 열차는고속열차는 다싱 공항, 숑안 신구 전용으로 제작된 고속열차 여서,올해 연말 숑안 신구 까지 완전 개통 후에도 베이징~다싱 공항~숑안 신구 구간을 계속 운행할 예정이다. ▼사진) 베이징 다싱 국제 공항 으로 향하는 하는 고속 열차 안에서 출발한지 얼마 안 지나서 고속열차 속도 체감을 느끼지 못하지만, 시 외곽을 벗어나면 고속 열차의 속도 체감을 느낄 수 있다. ▼사진) 징숑 도시 간 고속철도(京雄城際,베이징~허베이 숑안신구) 베이징~다싱 국제공항 구간에서 찍은 운행 최고 속도 징숑 도시 간 고속철도는 시속 350km/h까지 다닐 수 있도록 설계되었는데, 그중 베이징~다싱 국제공항 구간은 시속 250km/h, 다싱 국제 공항~숑안 신구 까지 시속 350km/h 운행할 수 있게 설계되었다. 올 연말 전 구간이 개통되면 베이징 에서 고속 열차 타고 1시간 이면 숑안 신구에 도착할 수 있게 된다. 며칠 전 들어온 소식에 따르면 징숑 도시 간 고속철도 다싱 국제 공항~숑안 신구 구간 1차 시운전이 시작되었다고 하니, 고속 열차 운행 시운전이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사진) 베이징 서역 에서 출발한지 29분 만에 종착역인 베이징 다싱 공항역에 도착했다. 다싱 공항역 도착 후 다싱 공항을 실물로 본다는 생각에 가득 차 있는 피곤함은 어디 갔나 싶을 정도로 매우 보고 싶은 마음뿐 이다. ▼사진) 징숑 도시 고속 철도(京雄城際,베이징~허베이 숑안 신구)베이징 다싱 공항역 역명판 과연 다싱 국제 공항은 서우두 국제 공항을 얼마나 대체할 수 있을까? 다싱 국제 공항 개항 1주년이 얼마 안남은 시점 에서 국내선의 경우 많이 넘어 왔지만, 국제선은 여전히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 우리나라 항공사는 티웨이 항공 과 제주 항공 같은 저가 항공사들이 다싱 국제 공항 으로 가는 운수권을 확보해놓은 상태다. ▼사진) 중국 일부의 고속철도역은 지하로 된 고속철도역이 있어서 스크린 도어를 설치해 고속열차 승하차를 한다.고속철도 다싱 공항역도 그중에 하나다. ▼사진) 다싱 국제 공항 과 숑안 신구는 연관이 많다. 다싱 국제 공항은 베이징 과 숑안 신구의 중간에 위치해 있고, 숑안 신구는 중국의 장기 대계 와 동시에 새로운 스마트 도시로 주목받고 있는 도시이자 징진이(京津冀,베이징~텐진~허베이 일부)지역 에서 새롭게 주목 받고 있다. 그런데 일부에선 치적 이라는 의견 과 중국의 미래 성장 도시로 숑안 신구로 선택 받은 이유가 다싱 국제 공항 과 가까워서 합리적 의심도 있다. 하지만 아무리 상하이 푸동 신구(上海浦東新區) 처럼 장기적 으론 미래 도시로 성장 계획을 가지고 있어도 , 푸동 과 숑안은 전혀 다른 지역 특색 과 배경 때문에 그래서 모든것을 판단 하기엔 조심 스러운 부분도 있다. 하지만 한가지 알수 있는 사실은 숑안은 절때 푸동이 될수 없다 것이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에서 징숑 도시 고속철도은 베이징 으로 숑안 신구로 가는 주요 교통망 이면서도, 베이징, 다싱 국제 공항, 숑안 신구 의 하나의 지역 네트워크 형성 구축의 의미도 담고 있다. 다싱 공항역의 나가는 곳의 사진을 마지막 으로 베이징 다싱 국제 공항으로 가는 고속열차 탑승기를 마무리 한다. 여정 기록 C2713次(베이징 서 ~다싱 공항,北京西~大興机場) 출발 역, 출 도착시간: 베이징 서역 (北京西), 14:00, 실제 출발 역 출도착 시간:14:00 목적지 역, 도착 시간:다싱 공항 (大興机場),14:30, 실제 도착 역 도착시간:14:29 소요시간:0시간 30분, 실제 소요 시간: 0시간 29분 [출처 : Z13/Z14 Travel & Train Story(https://blog.naver.com/jbh7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