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알림·자료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방역관리자 실천편(요양시설)
  • 작성일2021-03-09
  • 최종수정일2021-03-11
  • 담당부서생활방역팀
  • 연락처043-719-9359

#회의실

(직원1) 지역마다 사업장, 사회복지시설 할 것 없이 확진자들이 나오잖아요. 저희는 입소자분들이 고령이라서 면역력이 약해 쉽게 감염되고, 또 감염되면 너무 치명적이니까 정말 조심해야겠어요. 특히 외부에서 드나드시는 직원분이나 자원봉사자, 면회 오시는 가족분들에 대해서 관리가 더욱 철저해야 할 것 같아요.

(영은) 코로나19 이후로 환경이 많이 달라졌으니까 좀 더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할 것 같기는 해요. 이대로는 모두의 안전을 보장할 수 없으니까요.

(원장) 그럼, 영은씨가 방역관리자가 되어 보는게 어떨까요?

(영은) 제가요?

(원장) 영은씨는 꼼꼼하니까 철저한 대비책을 마련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직원1) 그럼요. 영은씨라면 잘 해낼 수 있죠!

(원장) 영은씨 혼자서 하라는게 아니라 우리 다같이 할 거예요.시설마다 코로나19 예방 및 관리를 담당하는 방역관리자를 1명 이상 지정해야 되는데 영은씨라면 믿고 맡길 수 있을 것 같아요.


#영은의 사무실

(영은) 요양시설에서도 확진자가 많이 발생했었구나. 방역관리자가 정말 필요하겠어.

(영은) 아~~이제는 어떤건지 알겠어!

(직원2) 영은씨~ 뭐하고 있어요?

(영은) 방역관리자가 어떤건지 공부하고 있었어요.

(직원2) 방역관리자요? 어떤 업무를 하는건가요?

(영은) 음... 방역관리 위험도 자가점검표를 통해 시설을 평가하고, 우리 요양시설만의 방역관리매뉴얼을 만들어 실천하는게 필요하네요.그리고 잘 이행하고 있는지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보완해나가는게 가장 중요해요.

(직원2) 중요한 업무구나. 제가 뭘 도와드리면 될까요?

(영은) 이제 우리 요양시설의 방역관리 위험도 평가를 할 건데, 함께 해보시겠어요?


#병실 내부

(영은) 제일 중요한 마스크! 답답해서 벗는 경우가 많으니까 직원들이 마스크를 올바르게 착용할 수 있도록 교육을 해야겠구나. 또, 마스크 착용 관련한 안내문도 곳곳에 게시해야겠지.

(영은) 특히 매일 출퇴근하는 직원들의 발열체크, 호흡기 증상 체크를 잘 해야겠어. 1일2회 증상 체크를 하고 기록 관리를 해두는게 좋겠어. 입소자분들 접촉하기 전후로 손소독제 사용하는 것도 잊지 말고!

(영은) 의심환자 발생을 대비해서 1인실 같은 격리 공간도 미리 마련해두는게 좋겠어. 또, 발열증상을 보이거나 의심환자가 발생되면 즉시 격리공간에 격리하고 관할 보건소에 신고하고!미리 미리 준비를 해야겠지!


(영은) 늘 같이 모여서 식사하시던 것도 이제는 위험할 수 있으니까, 코로나 상황에서 각자 방의 침대 위에서 드시도록 하는 게 좋겠어.

(영은) 식사를 돕는 종사자분들도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입소자분들과 대화를 자제할 수 있도록 해야겠어. 또, 식사를 보조할 때는 장갑을 착용할 수 있도록 하고, 보조 전후로는 손 위생관리를 신경쓰도록 해야지.

(영은) 함께 있는 시간이 긴 종사자들에게도 감염예방 교육은 반드시 필수야. 

(영은) 출근부터 퇴근까지 항상 마스크는 필수!항상 손위생을 철저히 하도록 하고.

(영은) 종사자분들이 시설 밖에서 다중이용시설에 가실 때는 마스크를 잘 쓰도록 하고, 되도록 자제하시도록 말씀을 드리는 것도 필요할 것 같아. 집합교육도 자제하고.

(영은) 발열, 기침 등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 업무에서 배제하고 본인 또는 가족이 확진자와 접촉이 있는 경우 즉시 시설에 알릴 수 있도록 해야겠어!


(영은) 수시로 환기할 수 있도록 체크하자. 문이나 창문을 계속 열어두지 못한다면 2시간 마다 환기할 수 있도록 점검표를 만들어서 적게 해야지

(영은) 손이 자주 닿는 물체의 표면은 하루2번 이상 소독할 수 있도록 소독 점검표를 만들어서 관리해야겠어. 소독물품이 잘 구비돼 있는지도 확인하고.


(영은) 외부인으로 인한 감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면회는 꼭 필요하다면 1일 허용 인원을 제한하여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고 진행하는 게 좋겠어. 코로나19 상황이 악화될 경우에는 비대면으로 조정해야겠다. 그럴 땐 영상통화로 하는게 제일 안전하겠지?오시는 분들 헛걸음하지 않도록 미리 안내를 하자.


#요양원 내부

(영은) 완성했어요!

(원장) 수고했어!이제 이 내용을 토대로 실천만 하면 되는거지?

(영은) 네!


#몇달 후

(영은) 시간이 흘러 우리는 엔드 코로나가 아닌, 위드 코로나의 시대를 살고 있다. 불과 몇년 전까지만 해도 생각지 못하던 것들이 이제는 너무나 당연시 되었고, 나 뿐 아니라 우리의 생명을 함께 지키기 위한 노력들을 하고 있다.

(영은) 우리는 끝없이 점검과 평가를 통해 요양시설 방역관리 지침을 보완하며 우리의 문제점을 최소화하고자 노력했다. 100%는 아니지만 100%에 조금씩 다가가기 위해.

(영은) 그 사이 방역관리자의 위치는 여러번 바뀌었다. 혼자서가 아닌 다같이 방역관리자라는 마음으로 역할을 하는 것이다.

(영은) 우리가 조금만 더 철저히 방역관리를 한다면 멀지 않은 시간 안에 마스크없이 대화하던 우리의 소중한 일상이 돌아오리라 믿는다. 이제 진짜, 얼마 안 남았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