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칼뱅을 읽다 상세페이지

종교 기독교(개신교)

칼뱅을 읽다

「기독교 강요」로 배우는 칼뱅 신학 사상
소장종이책 정가24,000
전자책 정가30%16,800
판매가16,800
칼뱅을 읽다 표지 이미지

칼뱅을 읽다작품 소개

<칼뱅을 읽다> 「기독교 강요」는 성경에 대한 교리적 입문서이자 기독교의 기본을 소개하는 설명서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우리가 읽는 「기독교 강요」는 여러 판을 거쳐 개정되고 증보된 만큼 분량이 방대하고 내용이 깊고 풍부하다. 또한 칼뱅이 죽기 5년 전에 완성한 「기독교 강요」 최종판이야말로 칼뱅의 성숙한 사상이 담긴 최상의 자료라고 할 정도로 이 책만 공부해도 칼뱅 신학에 대해 풍성하고 정확한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이처럼 기독교 역사에서 중요한 책인 만큼 그리스도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들어봤을 책이지만 사실 누구나 이 책을 쉽게 읽는 것은 아니다. 그래서 이 책 「칼뱅을 읽다」의 목적은 「기독교 강요」를 공부하는 그리스도인들이 그 내용을 잘 이해하도록 돕고, 중요하지만 만만찮은 「기독교 강요」를 끝까지 공부하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출판사 서평

“이 책은 독자 스스로 「기독교 강요」를 읽도록 권유하는 초대장이다.”

누구나 알고 있지만 모두가 끝까지 공부하기 어려운 책, 「기독교 강요」
「기독교 강요」는 성경에 대한 교리적 입문서이자 기독교의 기본을 소개하는 설명서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우리가 읽는 「기독교 강요」는 여러 판을 거쳐 개정되고 증보된 만큼 분량이 방대하고 내용이 깊고 풍부하다. 또한 칼뱅이 죽기 5년 전에 완성한 「기독교 강요」 최종판이야말로 칼뱅의 성숙한 사상이 담긴 최상의 자료라고 할 정도로 이 책만 공부해도 칼뱅 신학에 대해 풍성하고 정확한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이처럼 기독교 역사에서 중요한 책인 만큼 그리스도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들어봤을 책이지만 사실 누구나 이 책을 쉽게 읽는 것은 아니다. 그래서 이 책 「칼뱅을 읽다」의 목적은 「기독교 강요」를 공부하는 그리스도인들이 그 내용을 잘 이해하도록 돕고, 중요하지만 만만찮은 「기독교 강요」를 끝까지 공부하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기독교 강요」를 경건하게 읽는 읽은 칼뱅의 책을 읽는 유일한 방식이다
네덜란드 출신 역사가이자 신학자인 하이코 오버만(Heiko Oberman)은 “칼빈주의적 경건주의”는 “종교개혁 전통의 귀중한 핵심”에 해당한다고 주장한다. 「기독교 강요」에 따르면 칼뱅이 말하는 경건이란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지식이 유발하는 하나님에 대한 사랑과 함께하는 경외심”이다. 칼뱅은 「기독교 강요」를 읽는 독자들이 성경의 진리를 깨닫고 나서 하나님을 사랑하고 순종하며 살아가기를 바랐다. 「기독교 강요」는 단순히 신학적 지식을 쌓는 것을 넘어 그리스도인들이 배운 진리대로 살아내고 교회에 덕을 세우게 하려는 책인 것이다. 이제 우리는 「기독교 강요」를 새로운 방식으로, 아니 칼뱅이 원래 의도한 방식으로 읽어야 한다.

성경을 안내하는 「기독교 강요」에 대한 짧고 명료한 안내서
「칼뱅을 읽다」의 저자 데이비드 칼훈은 「기독교 강요」와 함께 칼뱅이 쓴 다른 글들과 칼뱅에 관한 책들을 꾸준히 읽어 왔다. 그리고 25년 동안 커버넌트 신학교에서 「기독교 강요」 과목을 가르쳐 왔다. 그에게 칼뱅은 단순히 저명한 신학자가 아니라 존경하는 교사이자 목회자, 그의 삶을 더 풍요롭게 해주는 동료 순례자인 것이다.
이 책은 「기독교 강요」를 경건하게 읽을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이 책과 독자들이 읽어야 할 「기독교 강요」 부분을 과제로 내주고, 「기독교 강요」를 25개 주제로 나누어 서로 정밀하게 엮어 놓은 각 장 개념이 어떻게 성경의 가르침과 부합하는지를 설명한다. 그리고 이 책은 무엇보다 기도하도록 돕고 있다. 칼훈은 칼뱅이 직접 한 기도문들을 발췌하여 수록하고, 독자들이 알고 배운 신학 지식을 사용하여 하나님께 간구하고 예배하도록 돕는다.
칼뱅의 「기독교 강요」가 성경 읽기의 안내자이자 칼뱅이 쓴 주석의 신학적 동반자라면, 칼훈의 이 책 「칼뱅을 읽다」는 칼뱅과 「기독교 강요」를 이해하는 길을 함께 걸을 좋은 벗이 되어줄 것이다.


저자 소개

커버넌트 신학교에서 교회사 명예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장로교 목사로서 많은 교회에서 말씀을 전하고, 성경과 선교 관련 컨퍼런스에서 강의를 하고 있다.

오랫동안 꾸준히 「기독교 강요」를 읽어 오고 25년 동안 커버넌트 신학교에서 「기독교 강요」 과목을 가르친 만큼, 그가 칼뱅과 「기독교 강요」에 대해 지닌 관심과 애정은 남다르다. 그에게 칼뱅은 단순히 저명한 신학자가 아니라 존경하는 교사이자 목회자, 그의 삶을 더 풍요롭게 해주는 동료 순례자다.

칼훈은 커버넌트 대학과 현 콜롬비아 국제 대학인 콜롬비아 성경대학에서 가르쳤으며, 자메이카 성경대학 학장을 지냈다. 1978년 커버넌트 신학교에 임명되기 전에는 “미니스트리즈 인 액션”(Ministries in Action)에서 해외지부 담당자로 섬겼다.

콜롬비아 성경대학과 커버넌트 신학교를 졸업하였으며, 커버넌트 신학교와 프린스턴 신학교에서 신학석사 학위를 얻었다. 또한 교회사 분야로 프린스턴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얻었다.

목차

서문
「기독교 강요」에 대하여

1장 창조 세계를 통해 하나님을 아는 지식_ “신성의 거울”
2장 성경을 통해 하나님을 아는 지식_ “안경”
3장 하나님_ “한 본질 속 세 위격”
4장 창조 세계_ “넓고 찬란한 집”
5장 섭리_ “늘 함께하는 하나님의 손길”
6장 타락과 그 결과_ “저주 …… 불타는 용광로”
7장 그리스도 안에서의 구속_ “유일한 문”
8장 십계명_ “은혜의 법”
9장 구약과 신약_ “새벽 …… 정오”
10장 그리스도의 인격_ “밝은 거울”
11장 그리스도의 사역_ “선지자, 왕, 제사장”
12장 성령_ “유대”
13장 믿음_ “종려나무”
14장 회개_ “경주”
15장 그리스도인의 삶_ “본보기와 모범”
16장 칭의_ “중심점”
17장 기도_ “믿음의 주된 훈련”
18장 선택_ “생명의 책”
19장 최후의 부활_ “약속된 영광”
20장 교회_ “어머니와 학교”
21장 교회_ “그리스도의 몸”
22장 로마 가톨릭교회_ “반쯤 부서진 건물”
23장 성례_ “사다리”
24장 세례_ “입양의 상징”
25장 성만찬_ “놀라운 맞바꿈”
26장 시민 정부_ “또 다른 도움”

결론
감사 기도
참고 문헌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