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첫 마케팅 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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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정보
저자(글) 박주훈
웹 마케터 출신 콘텐츠 기획자이다. 스토리웍스 컴퍼니 쿠도(KUDO)의 디렉터로 창업 컨설팅과 콘텐츠 기획, 커뮤니케이션 코칭 일을 하고 있다. 도서출판길벗, 한빛미디어 등에서 웹 마케팅 초창기부터 마케팅 실무를 담당했고 서울국제도서전을 통해 ‘린 퍼블리싱’과 ‘메타 콘텐츠 마케팅’의 개념을 제시했다. 『출판 마케팅 전략 가이드』, 『된다! 일당백 마케터의 업무 자동화』 등을 집필했으며 『린 고객 개발』을 번역해 국내에 소개했다.
목차
- 들어가는 말
1장. 마케터로 출근하기 전 생각해봐야 할 7가지
01 | 마케팅이란 무엇일까?
02 | 마케팅과 영업의 차이는 무엇일까?
03 | 마케팅은 왜 생겼을까?
04 | 마케팅은 어디서부터 어디까지일까?
05 | 마케팅에 필요한 업무 역량은 무엇일까?
06 | 마케터가 갖춰야 할 기본 기술은 무엇일까?
07 | 마케터에게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왜 필요할까?
정리하기: 마케터로 출근하기 전에 기억할 것들
2장. 내 안의 마케팅 감각 깨우기
01 | 소비자의 시선에서 생각하기
02 | 마케터가 봐야 할 것은 경쟁 상품이 아니다
03 | 소비의 이유를 생각한다
04 | 소비자는 어디에서 무엇을 할까?
05 | 소비자의 언어로 이야기한다
06 | 광고가 아니라 이야기를 만든다
07 | 다름에 집중해야 좋은 것이 된다
정리하기: 내 안에 숨겨진 마케팅 감각 깨우기
3장. 프로 마케터의 업무 기술 따라 하기
01 | 성과 중심으로 생각한다
02 | 방향과 활동을 일치시킨다
03 | 핵심 활동에 집중한다
04 | 명확한 대상을 그린다
05 | 메시지의 우선순위를 정리한다
06 | 과정 중심으로 생각한다
07 | A/B 테스트를 습관화한다
08 | 과정을 기록한다
09 | 마케팅 자산을 관리한다
정리하기: 프로 마케터의 업무 기술 따라 하기
4장. 10단계로 이해하는 마케팅 기획
01 | 기획과 기획서 작성은 같은 일이 아니다
02 | 잘된 마케팅 기획에서는 흐름이 보인다
03 | 1단계: 우리는 지금 어떤 상황에 놓여 있는가
04 | 2단계: 트렌드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05 | 3단계: 너와 나, 그리고 소비자는 누구인가
06 | 4단계: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시나리오는 무엇인가
07 | 5단계: 어떻게 선택하고 어디에 집중해야 하는가
08 | 6단계: 힘 있는 콘셉트를 만드는 조건은 무엇인가
09 | 7단계: 마케팅의 도구를 조합한다
10 | 8단계: 무엇을 어떻게 말할 것인가
11 | 9단계: 그냥 진행하는 계획이란 없다
12 | 10단계: 성공의 기준을 세워 날카로움을 만든다
13 | 마케팅 기획 과정이 말해주는 것
정리하기: 10단계로 마케팅 기획 이해하기
5장. 마케터의 경쟁력을 높이는 7가지 공부법
01 | 자신만의 마케팅 북마크를 만든다
02 | 공공 데이터로 시장 분석을 시작한다
03 | 공개된 보고서를 참고해 산업 분야 이슈를 정리한다
04 | 챙겨야 할 뉴스는 알림과 스크랩으로 관리한다
05 | 검색량으로 관심도를 확인한다
06 | 새로운 마케팅 용어는 그때그때 정리한다
07 | 깊고 넓은 독서로 전문성을 갖춘다
정리하기: 마케터의 경쟁력을 높여주는 공부법
책 속으로
대다수 사람이 마케팅과 영업을 혼동한다. 마케팅과 영업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 (중략) 세일즈(sales)라는 단어에서도 알 수 있듯이 영업의 목표는 많이 파는 것이다. 생산된 물건이나 서비스가 무엇이든 그것을 어떻게 잘 팔 수 있을지를 고민한다. 반면, 마케팅은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먼저 생각한다. 차이는 여기에 있다. 영업이 완성된 제품에 초점을 맞춘다면, 마케팅은 소비자에 집중한다. - 18쪽
신입 마케터에게 서점은 소비자의 관심사를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공간이다. 서점에서는 다양한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을 구분해서 한눈에 볼 수 있다. 카페에서 커피를 마시는 사람이 어떤 커피를 선호하는지는 쉽게 확인할 수 있지만 그 사람의 관심사가 무엇인지는 애써 물어보지 않는 이상 확인하기 어렵다. 하지만 서점은 다르다. 주제별로 구분된 서가에 머무는 사람들의 모습에서 그들의 관심사를 쉽게 알 수 있다. 여행 서적 코너에 오래 머무는 사람이라면 여행에 대한 관심이 높을 것이다. - 51쪽
지나치게 많은 이야기는 소음이 되고 만다. 소비자는 우리 제품에 대해 한 가지만을 기억하기에도 벅차다. 중국 음식점의 전단을 예로 들어보자. 사람들이 중국 음식점을 찾는 이유는 다양하다. (중략) 그런데 이 상황에서 “우리 중식당은 값싸고 모든 음식이 맛있으며 매장이 넓고 배달도 된다”라고 하면 어떤 인상도 남기지 못한다. 외려 ‘자장면 1,000원’, ‘연회석 200명 수용 가능’, ‘육즙 터지는 산더미 탕수육’처럼 구체적이고 명확한 메시지가 더 선명하게 기억된다. - 89쪽
출판사 서평
시장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당연히 소비자에게 그에 대한 정보를 알려야 한다. 예전에는 언론 매체에 광고하거나 전단을 돌리는 것이 전부였다. 그러나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누구나 손쉽게 마케팅을 할 수 있는 다양한 시스템이 마련되었고, 마케팅 전략이 수익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기업 대표나 자영업자, 유튜버 등 마케터가 아닌 이들도 마케팅 감각을 키울 수밖에 없는 시대가 도래했다. 그런데 마케팅 좀 공부해보려고 찾아보면 죄다 크고 두껍고 무거운 전공 도서뿐이다. 그래서인지 시작도 하기 전에 포기하고 싶은 마음부터 든다.
이 책을 찾은 독자라면 아마도 이제 막 마케터라는 직무를 시작했거나, 처음으로 마케팅을 해보려는 누군가일 것이다. 『나의 첫 마케팅 수업』은 그들의 부담을 덜어주고자 기본 개념부터 마케터의 마음가짐, 성과를 만드는 업무 기술 등 꼭 알아야 할 핵심만 담았다. 마케팅에서 자주 활용되는 STEEP, 3C, SWOT 등의 분석 방법과 STP, 4P, KPI 등의 용어를 알기 쉽게 해설한다. 또한 마케팅 기획 과정을 10단계로 정리해 초보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으며, 사수 없이 외롭게 마케팅을 시작하는 사람을 위한 소소한 팁도 담겨 있다.
마케팅이 궁금한 초보자를 위해 개념부터 기본 업무 기술까지 핵심만 담았다
1, 2장은 본격적인 마케팅을 하기 전 준비 운동 단계다. 1장에서는 마케팅 업무를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기본 개념을 정리한다. 마케팅이란 정확히 무엇이고 필요한 역량과 기본 기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흔히 혼동하는 영업과 어떻게 다른지 등을 알아본다. 2장은 마케팅 감각을 끌어올리기 위한 수업이다. 마케터는 어떤 관점을 가져야 하고 소비자가 어떤 과정을 거쳐 상품을 구매하는지를 파악한다. 더불어 소비자가 내 상품을 선택하도록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고 어필하는 법 등을 소개한다.
3, 4, 5장은 실전 편으로 마케팅 실무에 필요한 기술과 정보를 알려준다. 먼저 3장에서는 성과를 얻을 수 있는 마케팅 업무 기술을 다룬다. 회사의 비전과 마케팅 활동 일치시키기, 고객 이미지 구체화하기, 메시지 우선순위 정리하기 등 매우 중요하지만 실무에서 놓치기 쉬운 것들을 정리했다. 이것들을 잘 지키기만 한다면 충분히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다. 4장에서는 좋은 성과를 부르는 마케팅 기획 과정을 10단계로 나누어 설명한다. 환경 분석부터 성과 측정까지 상세히 해설하여 초보자도 이해하기 쉽다.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마케터의 경쟁력을 높이는 7가지 공부법을 소개한다. 특히 사수 없이 홀로 마케팅을 시작하는 이들을 위한 내용으로, 옆에서 누군가가 알려주면 쉬운 소소한 팁이지만 그럴 사람이 없다면 답답할 수 있는 몇 가지를 추려 담았다.
책 읽을 시간이 부족해 중요한 내용만 빠르게 읽고 싶은 이들에게 강력 추천!
마케팅을 시작한다면 가장 먼저 마케팅에 대한 자기만의 개념을 잡아야 한다. 사실 ‘마케팅’이라는 단어를 한 번도 들어보지 못한 사람은 거의 없다. 하지만 마케팅이 무엇이냐고 물어보면 ‘마케팅은 이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명확히 말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심지어 마케터라는 직함을 달고 있더라도 말이다. 마케팅이라는 말을 많이 들어봤으니 당연히 그것에 대해 알고 있다는 착각에서 발생하는 문제다.
이 책은 초보 마케터가 마케팅에 대한 개념을 확실히 잡을 수 있도록 돕고 실무에서 기초적인 것을 몰라 당황하는 일이 없도록 구성했다. 크고 무거운 마케팅 서적에 부담을 느껴 마케팅에 도전하지 못하는 독자를 위해 초보자가 반드시 알아야 하는 핵심 내용만 수록했다. 이 책으로 기초를 탄탄히 한 뒤에 책 말미에서 저자가 소개한 추천 도서들로 확장해가길 바란다. 또한 이 적은 분량조차 시간이 없어 읽지 못하는 독자를 위해 중요한 내용은 밑줄로 표시했으며 각 장 말미에 핵심을 요약해두었다. 정말 급하다면 그 부분만 읽어도 기본 개념을 충분히 익힐 수 있다.
마케팅을 처음 시작하는 독자에게 이 책이 조금이나마 길잡이가 되길 바란다. 무거운 전공 서적과 달리 언제 어디서든 꺼내어 볼 수 있도록 작고 가볍게 만들었으니 가방에 넣고 다니면서 꾸준히 읽는다면 마케팅 전문가에 한 걸음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기본정보
ISBN | 9791190812115 |
---|---|
발행(출시)일자 | 2021년 01월 20일 |
쪽수 | 192쪽 |
크기 |
123 * 189
* 17
mm
/ 242 g
|
총권수 | 1권 |
Klo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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