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 트렌드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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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리어 코치이자 채용 전문가인 윤영돈 저자는 《채용 트렌드 2021》에서 다년간의 취업 현장 경험과 최신 자료를 바탕으로 코로나로 인해 급변하는 채용시장의 흐름을 10가지 키워드로 정리하여 국내외 채용 동향과 함께 소개한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개인들은 이미 재택근무와 리모트 워크를 병행하면서 일과 가정을 통합하였고, 주요 대기업들은 공채 대신 수시·상시채용으로 화상면접을 통해 직원을 선발하는 중이다. 또한 멀티커리어리즘 시대가 되면서 여러 가지 직업을 통해 다양한 기회가 생겨나고 있기도 하지만, 취업을 앞두고 있었던 Z세대는 코로나로 인해 가장 큰 타격을 받는 상황이다.
채용 트렌드는 일시적 유행이 아니라 지속적인 특성이 있다. 취업을 위해 일시적으로 채용 트렌드를 알아야 하는 것도 있지만 취업 이후에도 채용시장의 흐름을 계속 주목한다면 새로운 기회를 잡고 성과로 연결할 수 있다. 지금까지 세상은 계속 변해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일해야 한다. 그러자면 이 책에서 제시하는 채용 트렌드를 통해 코로나가 바꾸는 세상을 계속 주시하면서 앞으로 새롭게 일어날 변화를 예측하고 지각 변동에 대비해야 할 것이다.
작가정보
국내에서 손꼽히는 커리어코치, 현재 윤코치연구소 소장이며, 커리어코치협회 부회장을 맡고 있다. 취업준비생과 인사담당자의 입장을 누구보다 잘 아는 HR 전문가로서 한국능률협회 전임강사, 러너코리아 면접관 교육 강사, 한국생산성본부 강사 등을 거쳤고, 단국대학교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30대, 당신의 로드맵을 그려라》가 한국문학번역원 주최 ‘한국의 책’으로 선정되어 중국어로 번역되면서 30대에 과감하게 독립했다. 국내 최초 취업컨설팅업체 하우라이팅 대표 컨설턴트, (주)비즈폼 부설 연구소장, (주)유니드파트너스 평생교육원 원장 등 다양한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한국코치협회 인증 전문코치(KPC)로서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LG 등 주요 대기업과 노동부, 산업인력공단, 서울특별시교육청 등 정부 기관에서 1,500회 이상 강연을 했으며, 서울대학교 경력개발센터 초청 강사, 단국대학교 종합인력개발원 초빙교수, 성신여자대학교 경력개발센터 겸임교수 등 대학에도 출강하고 있다. MBC 특별생방송 〈실업 극복, 희망을 추천합니다〉, EBS 〈직장인 성공시대〉 등에 전문패널로 출연하기도 했다. 대표 저서로는 《채용 트렌드 2020》, 《NCS 기반 블라인드 채용 자소서 & 면접 마스터》, 《강사 트렌드 코리아》, 《터닝 시프트》, 《독습》, 《글쓰기 신공 5W4H1T》 등이 있다.
트위터, 인스타그램 @yooncoach
목차
- 추천의 말
프롤로그
Part 1 Why 새로운 “일하는 방식”으로 바뀐다
Part 2 What 코로나로 바뀐 채용 트렌드 10대 키워드
Trend 01 상시채용 : 채용의 주기가 달라진다
Trend 02 비대면 채용 : 채용 생태계의 변화
Trend 03 화상면접 : 새로운 면접의 형태
Trend 04 랜선 라이프 : 랜선으로 깔리는 채용문화
Trend 05 워라인 : 직장과 가정이 통합된다
Trend 06 멀티커리어리즘 : 여러 직업의 시대가 온다
Trend 07 젠지 세대 : 디지털 네이티브의 채용시장 등장
Trend 08 헬릭스 경영 : 애자일의 새판 짜기
Trend 09 프라이빗 이코노미 : 개인 취향의 시대
Trend 10 시니어 노마드 : 자녀에게 의지하지 않는 신중년
Part 3 How 업종별 채용 트렌드 현황
추천사
-
코로나19로 비대면 시대가 본격화되면서 이전과는 완전히 다른 세상이 우리 앞에 펼쳐지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의 일하는 방식도 달라져야 합니다. 이 책을 통해 우리 앞에 닥친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면서 소중한 채용 기회도 잡아보길 바랍니다.
책 속으로
채용 트렌드는 일시적 유행이 아니다. 단순히 취업을 위해서 채용 트렌드를 알아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취업 이후에도 세상의 흐름을 알아야 어떻게 일을 하고 어떻게 성과를 낼지 알 수 있다. 채용 트렌드의 사전적 의미는 ‘기존과 다른 새로운 방향으로 채용 방식이 변화해가는 경향이나 추세’를 말한다. 넓게는 직업 트렌드job trend에서 좁게는 인적자원 트렌드HR trend까지 포함된다. 구직자들의 사고, 기술, 태도 등이 변화하는 만큼 기업도 변해야만 하는 것이다. 채용(採用, hiring)이란 ‘기업에서 필요한 인재를 모집해 골라서 쓰는 과정’을 말한다. 트렌드는 과거, 현재, 미래로 이어지는 하나의 흐름으로서, 일시적 유행과 달리 어느 정도 긴 시간 동안 유지되는 사회 주요 흐름이나 패턴을 의미한다.
Part 1 _ Why 새로운 ‘일하는 방식’으로 바뀐다, 19p
고속 성장이 멈춘 시대에 공채제도를 유지하기는 어렵다. 게다가 코로나19 사태로 상황이 완전히 바뀌었다. 비용 절감과 적시에 필요한 인재를 확보하기 위한 대안으로 특정 직무의 인력이 필요한 시점에 채용 공고를 올리고 현업 부서가 전형, 선발 등 모든 채용 과정을 직접 진행하는 상시채용이 확대되고 있다. 상시채용은 현업 부서가 채용의 주체가 되어 입사 후 맡게 될 직무에 대한 세부 정보와 필요 역량을 상세하게 공개할 수 있고, 채용 과정에서 직무 역량에 대해 세밀한 검증을 할 수 있어 적합한 인재를 발굴하기에 더욱 효과적이다. 해당 현업 부서가 주도하는 직무 중심 선발로 바뀌기 때문에 해당 기업과 분야에 꾸준히 관심을 갖고 필요한 인력을 뽑는 데도 유리하다.
Part 2 _ What 코로나로 바뀐 채용 트렌드 10대 키워드 Trend 01. 상시채용 : 채용의 주기가 달라진다, 60~62p
2021년 채용시장은 워라인이 핫 트렌드가 될 것이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재택근무를 권고하는 회사가 늘어나고 있다. 전염 위험으로 경제활동이 강제로 멈추고 임시방편이나마 재택근무를 권하는 회사가 보편화되었다. 세계 주요 나라 직장인들이 코로나19로 ‘집에서 일하기’ 실험에 의도하지 않게 참여하고 있다. 화상회의, 재택근무, 원격근무 도입 등 일하는 방식에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얼굴을 보고 일한다’는 그동안의 관행은 이제 완전히 뒤집힐 가능성이 크다. 실제로 원격수업, 원격회의 등 신속하고 저렴한 양질의 리모트 워크를 해보니 어떤 일을 할지 제대로 정하기만 하면 집에서도 충분히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하루 24시간 중 집에서 어떻게 시간을 사용하는지가 중요하다.
Part 2 _ What 코로나로 바뀐 채용 트렌드 10대 키워드 Trend 05. 워라인 : 직장과 가정이 통합된다, 132~133p
밀레니얼 세대는 멀티플레이에 능하다. 이들은 기존 세대와 다르게 자신을 한 회사의 경력과 동일시하지 않는다. 그들은 회사를 위해 일하는 것이 아니라 자발적으로 프로젝트를 만든다. 멀티커리어리즘은 하나의 직업에 얽매이지 않고 다양한 사회활동으로 자아를 실현하고자 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밀레니얼 세대는 원격근무, 정보 다이어트, 수입 자동화, 미니 은퇴, 최소한으로 일하며 원하는 대로 사는 법을 찾고 있다. 향후 인공지능, 로봇,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드론 등의 확산으로 많은 직업군이 사라질 것이다. 1인 다직종(多職種) 시대의 출현으로 일의 종류에 따라 돌아다니거나 매일매일 다른 직장에 출근하고 일정한 소속이 없이 자유롭게 일하는 인디펜던트 워커로 성장하는 것이다. 멀티커리어리즘 시대에는 인디펜던트 워커로서 다양한 커리어를 쌓을 수밖에 없다.
Part 2 _ What 코로나로 바뀐 채용 트렌드 10대 키워드
Trend 06. 멀티커리어리즘 : 여러 직업의 시대가 온다, 149~151p
Z세대는 기성세대와 다르게 누가 시켜서 일하는 것이 아니라 왜 해야 하는지 묻는다. 기업은 Z세대가 자신들의 기술과 경험을 적절히 활용하면서 각자의 관심과 능력에 맞는 업무를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퓨처캐스트 제프 프롬Jeff Fromm 대표는 Z세대에 대해 “생각보다 굉장히 성실한 세대이며 기성세대보다 좀 더 개인화되고 맞춤화된 커리어패스와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이를 통해 Z세대의 조직에 대한 적응력을 높일 수 있다.
과거의 인사 관리 시스템으로 Z세대의 인재를 관리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제는 Z세대를 사로잡을 수 있는 HR 시스템을 가져야 그들을 안착시킬 수 있다. 기업은 조직원 한 명을 채용하기 위해 많은 자원을 투입한다. 채용 공고, 지원자 선발, 면접 진행, 의사 결정 등 채용 과정에는 많은 시간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인사팀을 포함한 현업 부서 직원들과 임원이 동원된다. 실제로 미국 인적자원관리협회SHRM의 조사에 따르면, 직원 한 명을 채용하는 데 평균 4,129달러(약 440만 원)에 기간은 무려 42일이 소요된다고 한다.
Part 2 _ What 코로나로 바뀐 채용 트렌드 10대 키워드
Trend 07. 젠지 시대 : 디지털 네이티브의 등장, 173~174p
헬릭스 조직은 리더를 별도로 구성하여 각각의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든 것이 특징이다. 애자일 방식의 자율성이 보장되고 실패에 관대해지다 보면 기업이 설정해놓은 중장기 비전 및 전략 방향에서 이탈이 발생할 수 있다. 이를 중간에서 점검하고 조율해나가는 것이 헬릭스 조직의 리더 역할이다. 소규모 조직을 필요에 의해 만들고 해체한다는 점에서 애자일 조직과 같지만, 리더가 여러 명 존재해서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하다.
애자일의 단점을 보완한 형태인 헬릭스 조직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각 직원이 어떤 역량을 갖추고 어떤 지식을 보유했는지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그래야 리더들이 소규모 조직을 구성할 때 인적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할 수 있다. 오히려 구성원의 역량을 잘 모르면 업무분장에서 실패할 수 있다. 헬릭스 경영의 단점은 잘못된 업무 배정과 리더들의 역할이 잘 수행되지 않을 때는 오히려 기존 애자일 조직보다 신속하게 대응하지 못할 수 있다는 것이다.
Part 2 _ What 코로나로 바뀐 채용 트렌드 10대 키워드
Trend 08. 헬릭스 경영 : 애자일의 새판 짜기, 193p
출판사 서평
2021년 취업 & 채용 트렌드의 모든 것!
세계 채용 동향, 국내 채용 시장 분석, 업종별 채용 현황 수록
ㆍ 코로나로 인해 바뀌는 각 기업의 채용 방식과 조직문화, 인재상 소개
ㆍ 헬릭스 경영, 멀티커리어리즘, 시니어 노마드 등 새로운 채용 트렌드 소개
ㆍ 2020-2021 업종별 현황 비교 및 기업별 채용 계획 전망
2021년 채용 트렌드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코로나19로 가장 조명받는 채용 트렌드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Digital Transformation으로 실현되는 리모트 워크다. 코로나19가 지속되면서 일하는 방식에도 많은 변화가 진행됨에 따라 구직자 못지않게 기업의 채용담당자들까지 큰 혼란을 겪고 있다. 이제 새로운 일하는 방식을 모르면 채용시장에서 낙오할 수밖에 없다. 구직자는 물론이고 기업도 새로운 방식에 적응하고 대비해야 한다. 채용시장에 불어닥친 급격한 변화로 혼란을 겪는 취준생들은 최신 정보를 통해 목표로 하는 기업을 잘 선택하고 채용담당자들은 급변하는 현실을 바탕으로 통합적인 기준으로 인재를 살펴보는 안목을 가져야 한다.
코로나가 바꾼 채용 추세 10대 키워드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2021년 기업 생태계에도 지속적인 변화가 전망된다. 우선 ‘공채의 종말’이 예상되는 가운데 수시채용과 상시채용이 등장하고 있다. 또한 접촉을 꺼리는 비대면 채용이 늘어나면서 구직자들은 랜선 라이프로 취업 정보를 얻고 기업은 화상면접으로 만나는 방식을 선호하는 추세다. 한동안 일과 삶의 균형을 외치던 분위기는 일과 삶을 하나로 묶는 ‘워라인 Work & Life Integration으로 옮겨가고 있으며, 과거에는 한가지 업무에만 전념했다면 이제는 여러 다양한 직업을 통해 인디펜던트 워커로 성장하는 멀티커리어리즘 시대가 된 것이다. 밀레니얼 시대와 함께 앞으로 채용시장에서 주목해야 할 세대는 디지털 네이티브로 성장한 젠지GenZ 세대다. 기업은 그들을 고용하기 위해서 기존과는 다른 채용 계획을 수립 중이며 조직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헬릭스 경영으로 새판 짜기를 하고 있다. 그 외에도 불특정 다수보다는 우리끼리 비즈니스를 선호하는 프라이빗 이코노미가 등장하고 자녀에게 의지 않는 신중년 세대인 시니어 노마드 가 등장하는 등 이 책에서는 2021년 채용시장의 흐름을 주도할 10가지 키워드가 자세히 소개된다.
업종별 현황 분석으로 2021 채용시장을 전망하다
코로나로 인해 채용시장의 앞날이 불투명하다. 일자리가 줄고 취업 위기가 계속되면 구직자들은 의기소침해지기 쉽다. 불황기에 기업은 긍정적이고 밝고, 당당하고 투지에 넘치는 인재를 원하기 마련이다. 우울하고 어두운 소식이 이어져 힘든 상황 속에서도 취준생들은 자신감을 유지해야 한다. 이럴 때일수록 목표를 분명하게 정하고 지원 업종에 대해 꼼꼼히 분석하고 준비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지원 기업의 분석을 위해서는 기업의 인재상을 먼저 알아야 한다. 기업의 특성을 담고 있는 것이 바로 업종이다. 요즘 기업들은 구직자의 직무분석 능력을 중요하게 여기므로, 구직자는 지원하는 기업이 현재 하는 일과 비즈니스를 파악해야 한다. 업종을 알고 직무분석을 하면 구직자의 경쟁력은 더욱더 향상될 것이다.
기본정보
ISBN | 9788963221724 |
---|---|
발행(출시)일자 | 2020년 11월 23일 |
쪽수 | 280쪽 |
크기 |
153 * 226
* 22
mm
/ 517 g
|
총권수 | 1권 |
Klo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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