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독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을까"
다음 중 당신이 중독된 대상을 고르시오. 술, sns, 담배, 인터넷 쇼핑, 디저트, 커피, 매운 음식, 일, 게임, 과자. 이 모두를 피해 갔다면, 축하할 일이다! 그러나 항목들마다 덜컹덜컹 걸린 이들이 많을 것이라 예상한다. 중독에 관한 책과 이 책들을 찾는 독자가 많아지고 있는 현상은 무시할 수 없는 시그널이니까.
늘어나고 있는 중독에 관한 책들 중 이 책의 눈에 띄는 지점은, 사회적 환경의 변화로 인해 우리 모두가 중독에서 자유롭지 않다는 사실을 전제하는 것이다. 세상을 더, 더 풍족하게 변화시켜온 인류는 현재 도파민 중독이라는 현실에 직면했다. 중독 치료 센터를 이끄는 정신과 의사인 저자는 자신의 로맨스 소설 중독을 포함한 여러 환자들의 중독 사례를 소개하며, 뇌와 도파민에 대한 분석을 통해 우리가 중독에 빠지지 않고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한다.
그가 말하는 중독 탈출의 핵심 키는 고통과 쾌락의 적절한 활용에 있다. 고통과 쾌락은 인간의 뇌 속 같은 부위에서 처리된다. 이 책에 따르면, 너무 많은 쾌락에 노출되어 웬만한 자극에는 꿈쩍도 하지 않게 된 이는 건강한 고통에 노출되어야 한다. 중독을 벗어나기 위해 고통을 찾아야 한다니, 의아해 보이지만 책은 과학을 바탕으로 명료한 설득을 해낸다. (스스로의 중독을 인지하지 못했더라도) 쾌락을 위해 습관적으로 같은 행위를 반복하고 있는 모든 이들에게 구원을 줄 수도 있을 책이다.
- 인문 MD 김경영 (2022.04.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