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리지 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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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리지 마

오봉옥 웹툰시집
  • 저자
    오봉옥
  • 출판
  • 발행
    2024.03.02.
책 소개
천진난만의 기운이 서린 시세계 시대에 화응하는 새로운 문예의 시도 1985년 『창작과 비평』으로 등단해『지리산 갈대꽃』, 『붉은산 검은피』, 『나 같은 것도 사랑을 한다』, 『노랑』, 『섯!』 등을 발간한 중견 시인 오봉옥의 국내 최초 웹툰시집이 출간되었다. 신작 시집을 웹툰시 형식으로 발간하는 일은 유례가 없는 새로운 문예의 시도라는 점에서, ‘웹툰시’라는 명칭을 다는 일에도 많은 고민이 뒤따랐다. ‘만화시’ ‘웹툰시’ ‘컷툰시’ ‘웹툰포엠’ ‘포엠툰’ 등을 놓고 고민을 거듭한 끝에 일반인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웹툰시’로 결정했다. 웹툰시집 『달리지 마』는 오봉옥의 시편과 ‘투닛’의 3D 기술이 만나 완성되었다. ‘투닛’은 3D 기술을 활용해 누구나 웹툰을 그릴 수 있는 새로운 툴을 제공하고 있다. 국내 최초 웹툰시집 『달리지 마』는 시적 상상력이 만화에 영향을 주어 재미의 차원을 넘어선, 인간의 감성이 메말라가는 현시대의 요구에 화응하는 참신한 예술형식으로 자리 잡을 것이다.

책 정보

책 정보

  • 카테고리
    한국시
  • 쪽수/무게/크기
    252494g125*210*19mm
  • ISBN
    9791160202021

책 소개

천진난만의 기운이 서린 시세계
시대에 화응하는 새로운 문예의 시도

1985년 『창작과 비평』으로 등단해『지리산 갈대꽃』, 『붉은산 검은피』, 『나 같은 것도 사랑을 한다』, 『노랑』, 『섯!』 등을 발간한 중견 시인 오봉옥의 국내 최초 웹툰시집이 출간되었다.
신작 시집을 웹툰시 형식으로 발간하는 일은 유례가 없는 새로운 문예의 시도라는 점에서, ‘웹툰시’라는 명칭을 다는 일에도 많은 고민이 뒤따랐다.
‘만화시’ ‘웹툰시’ ‘컷툰시’ ‘웹툰포엠’ ‘포엠툰’ 등을 놓고 고민을 거듭한 끝에 일반인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웹툰시’로 결정했다.
웹툰시집 『달리지 마』는 오봉옥의 시편과 ‘투닛’의 3D 기술이 만나 완성되었다. ‘투닛’은 3D 기술을 활용해 누구나 웹툰을 그릴 수 있는 새로운 툴을 제공하고 있다.
국내 최초 웹툰시집 『달리지 마』는 시적 상상력이 만화에 영향을 주어 재미의 차원을 넘어선, 인간의 감성이 메말라가는 현시대의 요구에 화응하는 참신한 예술형식으로 자리 잡을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대중의 의식과 감성의 개선에 화응하려는
새로운 문예의 시도

1985년 『창작과 비평』으로 등단해『지리산 갈대꽃』, 『붉은산 검은피』, 『나 같은 것도 사랑을 한다』, 『노랑』, 『섯!』 등을 발간한 중견 시인 오봉옥의 국내 최초 웹툰시집이 출간되었다.
신작 시집을 웹툰시 형식으로 발간하는 일은 유례가 없는 새로운 문예의 시도라는 점에서, ‘웹툰시’라는 명칭을 다는 일에도 많은 고민이 뒤따랐다.
이렇듯 시의 대중화에 기여하려는 노력은 웹툰이라는 매체와 시를 결합해 시적 상상력이 만화에 영향을 주어 재미의 차원을 넘어서게 하고, 대중에게 쉽게 다가가 또 다른 영감을 주고 시의 세계와 그 저변이 더욱 넓어지게 한다.
또한 웹툰시집의 발간은 ‘장르 혼합’이라는 측면에서 문예사적으로 새로운 의미를 지닌다. 문학의 정수라 불리는 시 장르와 친근한 웹툰의 만남은 문학계의 새로운 도전과 시도임을 넘어 시너지를 발산하는 작업임이 분명하다.

천진난만의 기운이 어린 시세계
맛깔나는 구어체와 방언의 시언어

오봉옥은 이번 시집에서 천진난만의 기운이 서린 시세계를 보여주고 있다. 시적 화자는 ‘이순’이 넘어서야 ‘이슬의 뜻’을 깨닫고는 “이제야 무릎 꿇고/ 막 태어난 갓난아이 넘겨받듯이/ 풀잎에서 미끄러지는 이슬 한 몸/ 두 손으로 정섯껏 받는다”(「이슬을 받는다」) 하고, ‘앳된 비구니 스님 셋이/ 인사동 카페에 들어와 까르르 까르르’ 천진난만하게 웃는 모습을 보고 ‘아이가 되는 게 해탈이다’(「해탈」)고 깨닫는다. 천진난만의 기운이 전해져, 진실한 예술작품의 창조성이 독자의 마음과 생생한 기운으로 교감하고 교류하게 되는 것이다.
또 오봉옥이 꿈꾸는 세상은 순수의 세계 그 자체이다. “시인은 죽어서 나비가 된다하니/ 다음 세상에선/ 번잡한 세상 따윈 기웃거리지 않고/ 고요한 숲속 문지기가 되어야지/ 아침이면 곤히 잠든 나무들 흔들어 깨우고/ 낮엔 새들 불러내 함께 노래해야지”(「꿈」) 하며 만물의 교감을 노래한다.
그가 보여주는 천진난만의 기운은 언어 사용에 있어 맛깔나는 구어체로 드러난다. “휠체어 탄 울엄니 등산 간다는 나에게 말하시네./ 산에 가서 구절초를 보거든 그 냄새 쪼깨만 개비에 넣어 온나./ 오는 길에 바다에도 들를 거라는 말엔 또,/ 갯바닥에 가믄 파도소리도 쬠만 귓구녕에 담아오고 잉.”(「자식 생각」) 산에 혼자 가면서 미안해할 자식의 마음을 헤아리며 농담을 건네는 어머니의 말씀이 가슴 찡하게 다가온다.

촌철살인의 시정신을 극대화하는 웹툰의 만남

이번 시집의 흥미로운 점 하나는 촌철살인의 시정신을 보여준 짧은 시들이 웹툰을 만나 그 효과를 극대화하는 데 있다. 「사랑은 경주마처럼2」 를 보면, “경주마처럼 그대만 보고 달려가리/ 화살처럼/ 번개처럼/ 그대의 가슴에 가 꽂히리/ 가서 히이이잉 대책 없이 무너지리”의 내용이 번개처럼 달려가는 말의 이미지와 결합 되어 전달력이 배가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시의 연과 행 사이의 시정신이 웹툰이라는 표현 방식을 만나 행간에 담은 시인의 의도를 정확하게 짚어내고 나아가 독자로 하여금 즐겁고 적극적으로 시의 의미를 체화할 수 있는 방식을 선보이는 것이다. 예상하지 못했던 웹툰과 시의 만남은 이렇듯 의외의 시너지를 가진 새로운 문예시도라는 발견을 하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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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프롤로그 … 9
이슬을 받는다 … 11
주인 … 16
자식 생각 … 19
후레자식 … 22
박영애傳 … 27
꽃씨를 심는 이유 … 33
달리지 馬 1 … 37
달리지 馬 2 … 45
백백홍홍난만중白白紅紅爛漫中 … 50
해탈 … 55
세상의 비밀 … 60
새 장 속에 갇힌 새 … 66
조율 … 73
시인과 낫 … 79
꿈 … 85
이순 … 88
할미새 … 93
마지막 기도 … 97
인생은 추입이다 … 102
똥말의 노래 1 … 113
똥말의 노래 2 … 125
똥말의 노래 3 … 131
天馬 … 140
속도라는 말의 비밀 … 145
애플힙 … 150
사랑은 경주마처럼 1 … 153
사랑은 경주마처럼 2 … 159
사랑은 경주마처럼 3 … 162
사랑은 경주마처럼 4 … 169
사랑은 경주마처럼 5 … 174
사랑은 경주마처럼 6 … 179
아름다운 망각 … 185
나만 잊으면 … 190
설거지를 하면서 … 198
물구나무 1 … 207
물구나무 2 … 212
물구나무 3 … 218
물구나무 4 … 226
아름다운 사람 … 235
어미라는 존재 … 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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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봉옥
오봉옥
글작가
1985년 『창비 16인 신작시집』에 「내 울타리 안에서」 외 7편을 발표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영랑시문학상’과 ‘한송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1989년 장편서사시 『붉은산 검은피』(실천문학 전2권)를 출간하여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투옥되었다. 시집으로 『지리산 갈대꽃』, 『나 같은 것도 사랑을 한다』, 『노랑』, 『섯!』 등이 있다. 산문집으로 『난 월급받는 시인을 꿈꾼다』, 동화집으로 『서울에 온 어린왕자』, 비평집으로 『시와 시조의 공과 색』 등이 있다. 『겨레말 큰사전』 1~3기 남측 편찬위원을 거쳐 지금은 서울디지털대학교 문예창작과 교수, 계간 『영화가 있는 문학의오늘』 편집인을 맡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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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5년 『창비 16인 신작시집』에 「내 울타리 안에서」 외 7편을 발표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영랑시문학상’과 ‘한송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1989년 장편서사시 『붉은산 검은피』(실천문학 전2권)를 출간하여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투옥되었다. 시집으로 『지리산 갈대꽃』, 『나 같은 것도 사랑을 한다』, 『노랑』, 『섯!』 등이 있다. 산문집으로 『난 월급받는 시인을 꿈꾼다』, 동화집으로 『서울에 온 어린왕자』, 비평집으로 『시와 시조의 공과 색』 등이 있다. 『겨레말 큰사전』 1~3기 남측 편찬위원을 거쳐 지금은 서울디지털대학교 문예창작과 교수, 계간 『영화가 있는 문학의오늘』 편집인을 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