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9 이태원 참사 '2차 피해' 방지 시민 제보
민주언론시민연합은 10.29 이태원 참사 ‘2차 피해’ 방지를 위한 미디어모니터링을 전개합니다.

○ 모니터링 목적은 이렇습니다.
- 10.29 이태원 참사 피해자와 피해자 가족에게 언론과 온라인 상에서 '2차 피해'를 유발하지 않게 감시하고 변화를 촉구하기 위함입니다.
- 재난 사고 피해자에 대한 잘못된 통념이 만들어지게 하는 허위 주장이나 허위 사실 유포를 고발하기 위함입니다.
- 재난의 진상규명을 가로막는 미확인 주장과 유언비어 그리고 문제 있는 보도를 비판하고 바로잡기 위함입니다.
- 재난 피해자의 인권을 강조하고 피해자의 개인 정보, 초상권 등 기본권이 침해되지 않게 하기 위함입니다.
- 재난 피해자에 대한 진정한 위로와 사과, 원인 파악과 책임 규명 등 사회적 재난에 대한 사회적 성찰을 촉구하기 위함입니다.

○ 모니터링 대상은 언론부터 시작해서 확대하겠습니다.
- 신문, 방송 뉴스를 시작으로 해서 모니터링 대상을 확대하겠습니다.
- 종합일간지, 지상파, 종편, 통신사 뉴스를 모니터링 해서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적극적으로 지적하고 수정하게 하겠습니다.
- 명백하게 문제가 있는 내용은 삭제를 요청하고, 게시를 중지하게 하거나 법적 대응까지 나서겠습니다.

○ 모니터링은 일회적으로 끝내지 않겠습니다.
- 1차 모니터링은 10월 29일부터 11월 29일까지 한 달 기간을 중심으로 살펴보겠습니다.
- 2차 모니터링은 11월 30일부터 10일 이후까지 진행하겠습니다.
- 필요하면 추가 모니터링을 계속하겠습니다.

○ 시민과 함께 모니터링 활동을 벌이겠습니다.
- 재난 참사와 관련한 취재·보도 윤리 규정을 언론과 미디어가 제대로 준수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언론 미디어 전문가, 모니터링 활동가, 시민의 제보와 자발적인 모니터링 참가자 의견을 모아서 분석하겠습니다.

시민여러분 언론(신문 방송), 댓글, 온라인(커뮤니티, 게시판), SNS(페이스북 트위터 등), 유튜브의 '2차 피해' 사례를 제보해 주세요.

Sign in to Google to save your progress. Learn more
매체 및 플랫폼 유형 *
보도 및 게시일 *
MM
/
DD
/
YYYY
주요 문제점 *
온라인 주소(url)
연락처(예 : 010-1234-5678)
이메일 *
하고 싶은 말씀
Submit
Clear form
Never submit passwords through Google Forms.
This content is neither created nor endorsed by Google. Report Abuse - Terms of Service - Privacy Poli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