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est edit access
2023-1학기 서비스러닝 MATE TEAM <사전> 설문 조사
여러분. 안녕하세요.

본 설문은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이번 학기 '서비스러닝 MATE TEAM' 프로그램이 중부대학교의 공통핵심역량(의사소통 및 대인관계/글로벌 마인드/자기개발/고차적 사고/정보 및 기술활용) 및 미래 핵심역량(컴퓨팅 사고력/디지털 문해력/융합적 사고력/기업가 정신)에 어떠한 변화를 주는지 알아보기 위한 <사전> 설문입니다.

응답해주신 내용은 동아리 활동 심사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다만, 응답해주신 내용은 동아리 프로그램을 더 효과적인 프로그램으로 개선하기 위한 연구 자료로 사용됩니다. 모든 응답내용은 연구목적으로만 사용되며, 비밀이 보장됩니다. 본 설문에 솔직하게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 총 85문항 (공통핵심역량 45문항, 미래 핵심역량 40문항)

                                                                                                        교수학습지원센터  2023년 4월
Sign in to Google to save your progress. Learn more
A1. 캠퍼스 *
A2. 성별 *
A3. 학과(전공) *
A4. 학년 *
A5. 학번 (예:91806004 ※ 사전사후 검사 매칭용으로만 사용됨) *
A6. 성명 ( ※ 사전사후 검사 매칭용으로만 사용됨) *
A7. 팀명 (예: 학습 뽀개기  ※ 사전사후 검사 매칭용으로만 사용됨) *
A8. 나는 팀장이다 *
B1. 의사소통 및 대인관계 (자기표현/이해와공감/조정과협력) *
매우 아니다
아니다
보통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나의 생각과 감정을 말과 글로 명확하게 표현한다.
나는 내 생각이나 의견을 논리적으로 말하고 적절한 근거를 들어 상대방을 설득한다.
나는 언어 표현과 일치하는 비언어적 표현(어조, 얼굴표정, 몸짓 등)을 함께 사용하여 생각과 감정을 진정성 있게 전달한다.
나는 글의 중심 내용을 찾아 글쓴이의 의도나 숨겨진 주제를 잘 파악하며 글을 읽는다.
나는 상대방의 감정과 경험에 공감하며 대화한다.
나는 대화할 때 상대방의 말을 요약하거나 내가 이해한 바를 바탕으로 이야기한다.
나는 팀 구성원(예, 친구, 선․후배, 팀원, 조원 등)과 관계를 헤치지 않으면서 갈등을 조정한다.
나는 팀 구성원(예, 친구, 선․후배, 팀원, 조원 등)과 문제가 생기면 차이를 명료화하고 각자 원하는 것을 최대한 충족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나는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다른 사람들과 적극 협력한다.
B2. 글로벌 마인드 (세계 시민의식/ 문화적 수용성/외국어 활용) *
매우 아니다
아니다
보통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나는 다른 나라에서 발생하는 인종 문제, 종교 문제, 환경 문제 등에 대해 관심이 있다.
나는 국제 자선단체 기부, 공정무역 제품 사용 등 지구촌 문제에 참여한다.
나는 우리나라 국민일 뿐만 아니라 세계시민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다른 문화권의 사람이 이해할 수 없는 생각과 행동을 해도 그들을 존중할 수 있다.
나는 가능하다면 다양한 문화 배경의 외국인 친구들을 만나고 싶다.
나는 어떠한 문화권의 나라에 가도 잘 적응할 자신이 있다.
나는 외국인과 의사소통하는 것이 두렵지 않으며, 적극적으로 소통하려고 노력한다.
나는 외국어로 된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하는 것이 가능하다.
나는 기초적인 영어 회화가 가능하다.
B3. 자기개발 (주도적 성취지향/진로 탐색-설계-실행/자기조절 능력) *
매우 아니다
아니다
보통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나는 목표를 설정할 때 타인이나 외부 환경에 영향을 받기보다는 내 생각과 수준이 가장 중요한 결정 요소이다.
나는 내가 계획한 삶의 목표를 이루는 것이 내 삶에서 최우선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나는 내가 세운 목표 이뤘을 때의 성취감이 다른 어떤 기쁨보다도 크게 느낀다.
나는 대학에서의 학습과 경험들이 진로와 어떻게 연결되는지 알아보면서 진로를 결정한다.
나는 진로목표 달성을 위해 대학 입학 때부터 관련 전문성을 확보하려고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있다.
나는 내가 희망하는 진로의 목표와 계획을 지속적으로 점검하며, 준비과정에서 발생한 다양한 변화에 잘 대처한다.
내가 설정한 목표의 실천과정에서 발생되는 여러 어려움과 유혹이 있더라도 내 생각과 행동은 쉽게 바꾸지 않고 꾸준하게 진행한다.
인생의 성공이나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자신과의 싸움이 매우 중요하며 이를 위해 항상 나 스스로가노력한다.
나는 강점을 강화하는 것 뿐만 아니라 부족하거나 개선해야 할 약점도 파악하여 개선될 때까지 노력을멈추지 않는다.
B4. 고차적 사고 (논리적 사고/창의적 사고/비판적 사고) *
매우 아니다
아니다
보통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나는 어떤 일에 부딪쳤을 때 우선 체계적으로 정보를 수집하는 것부터 실행한다.
나는 수집된 자료나 정보를 비교․분석하여 의미 있는 결론에 필요한 정보(핵심요소, 상호 연관성, 주경향 등)를 찾아낸다.
나는 분석 결과에서 타당한 근거를 마련하고 이를 논리적으로 추론하여 효과적인 문제해결이나 올바른 의사결정을 한다.
나는 겉으로 보기에는 서로 관련이 없어 보이는 개념 속에서 타인과는 다른 독창적 사고로 그 관계나 연계성을 찾아낸다.
나는 다른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에서 벗어나 나만의 다양한 시도로 많은 아이디어를 낸다.
나는 아이디어를 내는데 그치지 않고, 이를 실용화시켜 부가가치를 만들어내는 데까지도 고민해본다.
복잡한 글이라도 그 글에서 주장하는 내용이 옳은지를 판단할 수 있을 때까지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나는 다른 사람의 말을 받아들이기 전에 그 말이 앞뒤가 맞고 논리적인지를 따져본다.
나는 최종 결정을 내릴 때 내가 생각해보아야 할 것들을 빠짐없이 고려했는지를 점검한다.
B5. 정보 및 기술활용 (체계적 자료접근/정보 분석 처리/창의적 생산 및 공유) *
매우 아니다
아니다
보통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나는 과제 내용에 따라 필요한 정보나 기술이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찾는 것은 나에게 쉬운 일이다.
나는 필요한 정보나 기술과 관련이 있는 키워드를 확인하고 적절하게 조합하여 사용한다.
나는 검색한 자료나 정보를 읽으면서 핵심내용을 파악한다.
나는 검색한 정보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평가하는 작업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나는 수집한 자료들을 과제 목적에 맞게 정리하고 분석한다.
나는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문자나 사진, 동영상으로 표현한다.
나는 발표 자료를 만들 때 여러 유형의 미디어(문자, 사진, 동영상 등)를 적절하게 활용하여 청중의 주목을 끈다.
나는 검색한 정보들을 조합하여 나만의 콘텐츠로 만든다.
C1. 컴퓨팅 사고력 (문제 이해/추상화) *
매우 아니다
아니다
보통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나는 주어진 문제상황에서 문제의 현재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나는 주어진 문제상황에서 도달해야 할 목표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나는 문제가 주어진 조건 하에서 해결 가능한 문제인지 알 수 있다.
나는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대략적인 방법을 구상할 수 있다.
나는 복잡한 문제를 해결 가능한 작은 문제들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나는 주어진 문제상황에서 반복적인 규칙을 탐색하여 찾아낼 수 있다.
나는 주어진 문제상황에서 공통적인 속성들을 탐색하여 찾아낼 수 있다.
나는 문제해결에 필요한 요소와 불필요한 요소를 구분 지을 수 있다.
나는 문제에서 불필요한 부분을 없애고 필요한 내용만 변수로 선별할 수 있다.
나는 문제상황에서 추출된 핵심 요소를 이해하기 쉬운 간단한 글,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다.
C2. 디지털 문해력 (디지털 가치/디지털 역량) *
매우 아니다
아니다
보통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나는 SNS에서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고 정보를 나누는 것이 중요한 일상이다.
나는 SNS, 커뮤니티, 단톡방 등을 통해 많은 정보를 얻고, 나의 정보나 노하우를 적극적으로 공유한다.
SNS, 커뮤니티 등에서 문제해결을 위해 다양한 사람들과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적극적으로 소통한다.
온라인을 통해 인간관계 형성보다는 지식, 정보를 공유하는 공간으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온라인에서 대화할 때 내 의견을 전달하는 데 집중하기 보다 타인의 글과 의견을 충분히 읽고 이해하면서 소통하려고 노력한다.
나는 인터넷에서 타인의 저작권, 초상권, 지적재산권을 보호하며 무단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나는 처음 접하는 소프트웨어나 디지털 기기를 잘 다룰 수 있다.
온라인 학습, 프로젝트, 스터디가 오프라인보다 생산성이 높고 효율적일 때가 많다.
인터넷을 통한 타인의 주장이나 여러 문서들을 읽고, 이해하고 충분히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온라인 플랫폼, 서비스 등의 숙련도, 활용도를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나는 능숙한 편이다.
C3. 융합적 사고 (융합 수준/혁신 수준) *
매우 아니다
아니다
보통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나는 오늘날 융합적 지식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나는 다양한 과목을 융합하여 배울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나는 융합적 지식을 활용하여 과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문제해결 시, 내가 가진 지식을 융합하여 해결할 때 효과적이다.
나는 융합지식과 기술을 활용하면 사회가 발전한다고 생각한다.
나는 다른 사람들이 생각하지 못하는 아이디어를 산출해낸다.
나는 어떤 문제를 해결할 때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활용하여 새로운 해결책을 제시한다.
나는 문제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 중 가장 좋은 해결책을 선택할 수 있다.
나는 내가 세운 해결책을 계획에 맞춰 구체적으로 실천한다.
나는 문제를 해결한 후 과정과 결과를 돌이켜 생각하여 개선점을 찾는다.
C4. 기업가정신 (위험감수/내적통제성) *
매우 아니다
아니다
보통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나는 위험을 감지하면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적극적으로 모색한다.
나는 불확실하더라도 과감하게 의사결정을 한다.
나는 위험하더라도 새로운 것을 추진하려고 한다.
나는 위기에 처할수록 더 강해지는 성향이 있다.
나는 환경이 변하더라도 목표 달성을 위해 잘 대응할 수 있다.
내가 리더가 되는 것은 순전히 나의 능력에 달려 있다.
내가 발생할 것이라고 예상한 일들은 반드시 발생한다.
나는 일반적으로 나의 이익을 보호할 수 있다.
내가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 것은 내가 노력했기 때문이다.
나는 내 생활의 전부를 내가 지배한다.
Submit
Clear form
Never submit passwords through Google Forms.
This content is neither created nor endorsed by Google. Report Abuse - Terms of Service - Privacy Poli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