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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기백과

우쿨렐레의 구조

요약 우쿨렐레(Ukulele)는 크게 머리(Head), 목(Neck), 몸통(Body)의 세 부분으로 이루어진다. 머리에는 줄감개(Pegs)가 있고, 머리와 목의 경계부분에 너트(Nut)가 있다. 목에는 지판(Fingerboard), 프렛(Frets), 프렛 마커(Fret markers)가 있고, 다양한 형태의 몸통에는 사운드홀(Sound hole), 브리지(Bridge), 새들(Saddle)이 있다. 네 줄의 현은 음높이에 따라 소재와 굵기가 다양하며, 교체 시기가 되면 브리지와 줄감개에 교체하여 장착한다.
우쿨렐레

우쿨렐레

우쿨렐레의 옆모습

우쿨렐레의 옆모습

우쿨레레의 뒷모습

우쿨레레의 뒷모습

우쿨렐레는 크게 머리(Head), 목(Neck), 몸통(Body)의 세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머리에는 줄감개(Pegs)가 있고, 머리와 목의 경계부분에 너트(Nut)가 있다. 목에는 지판(Fingerboard), 프렛(Frets), 프렛 마커(Fret markers)가 있고, 몸통에는 사운드홀(Sound hole), 브리지(Bridge), 새들(Saddle)이 있다.

우쿨렐레의 구조

우쿨렐레의 구조

1. 머리(Head)

우쿨렐레의 가장 상단 부분이며, 줄감개가 위치해 있다. 머리는 현의 장력과 줄감개를 지지해야 하므로 매우 단단해야 한다. 보통 나무의 견고한 부분이나 플라스틱으로 만든다.

1) 줄감개(Pegs)

우쿨렐레의 머리부분에는 네 개의 줄감개가 있다. 줄감개에는 프릭션 페그(friction peg)와 기어 튜너(gear tuner)의 두 가지 종류가 있다. 프릭션 페그는 바이올린의 줄감개와 유사하고, 기어 튜너는 기타의 줄감개와 유사하다. 대부분의 우쿨렐레 줄감개는 기어 튜너 방식이다.

프릭션 페그

프릭션 페그

기어 튜너

기어 튜너

2) 너트(Nut)

헤드와 지판(Fretboard) 사이에 있는 조그맣게 두드러진 부분이다. 네 줄의 현을 동일한 간격으로 놓을 수 있도록 조그만 홈이 파여있다. 너트는 또한 현이 지판보다 높은 위치에 떠 있게 만들어, 현을 눌러서 우쿨렐레를 연주할 수 있게 해준다. 동물 뼈나 합성 소재로 만든다.

우쿨렐레의 너트 부분(앞모습)

우쿨렐레의 너트 부분(앞모습)

우쿨렐레의 너트 부분(옆모습)

우쿨렐레의 너트 부분(옆모습)

2. 목(Neck)

지판의 뒷부분이다. 우쿨렐레 연주자가 편안하게 잡을 수 있도록 둥근 형태로 만든다. 현의 장력을 견딜 수 있도록 단단한 소재를 쓰는데, 주로 코아(koa) 나무나 마호가니로 만든다. 하와이의 코아 나무는 결이 곱고 화려하며, 밀도가 높아 견고하다. 코아 나무로 만든 우쿨렐레는 음색이 맑고 힘이 있고 뚜렷하다.

1) 지판(Fretboard)

목의 앞면, 현의 아래 부분이다. 목과는 다른 재질로 되어있는데, 장미목(rosewood)이나 흑단(ebony) 같은 색이 어둡고 견고한 목재로 만든다.

2) 프렛(Frets)

프렛은 지판 위에 일정한 간격으로 박혀 있는 작은 금속 막대를 말한다. 연주할 때 프렛을 누르면 현의 울리는 부분 길이가 조절되면서 음높이가 바뀐다. 또한 프렛은 연주자가 정확하게 현을 누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우쿨렐레에서 프렛은 반음 간격으로 배열되어 있다.

우쿨렐레 프렛을 눌렀을 때의 해당 음

우쿨렐레 프렛을 눌렀을 때의 해당 음

3) 프렛 마커(Fret markers)

지판 위에 있는 하얀색 작은 점들을 말한다. 가끔 다른 모양이거나 다른 색깔인 경우도 있다. 한 음에서 다른 음으로 옮겨갈 때 프렛의 위치를 판단하기 쉽도록 해주는 표시인데, 특히 멀리 떨어진 음으로 이동할 때 더욱 효과적이다. 보통 3, 5, 7, 10, 12번째 프렛에 있다.

우쿨렐레의 목, 지판, 프렛, 프렛 마커

우쿨렐레의 목, 지판, 프렛, 프렛 마커

3. 몸통(Body)

현을 공명시켜 소리를 크게 만드는 역할을 하며, 우쿨렐레 음색의 많은 부분이 몸통에 따라 결정된다.

우쿨렐레의 몸통은 앞면, 옆면, 뒷면으로 이뤄져 있다. 앞면은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앞면의 넓이와 나무 재질이 악기 음색을 좌우한다. 몸통은 주로 목재로 만드는데, 하와이의 코아 나무, 마호가니, 참죽나무, 가문비나무, 단풍나무, 장미목 등이 사용된다.

1) 몸통의 형태

우쿨렐레의 몸통은 모양과 크기가 다양하다. 몸통의 모양에 따라 파인애플 형, 벨 형, 컷어웨이 형, 스탠더드 형, 바이타 형이 있고, 몸통의 모양이 달라지면 크기가 달라지기 때문에 음색에도 차이가 생긴다.

다양한 형태의 우쿨렐레 몸통

다양한 형태의 우쿨렐레 몸통

파인애플(Pineapple) 의 우쿨렐레는 표준적인 우쿨렐레와는 약간 다른 부드럽고 풍부한 음색을 갖고 있다. 중간 음역이 강하고 소리가 큰 반면, 높은 음역은 약한 편이다. (Bell) 은 베이스 음색을 보다 크고 좋게 하기 위해 만든 것으로, 모양이 독특하여 연주하기엔 불편할 수 있다. 컷어웨이(Cutaway) 은 지판 가까운 쪽의 몸통이 비스듬하게 잘라져 있어 연주자가 보다 편하게 지판을 누를 수 있고, 음색은 표준적인 우쿨렐레 음색과 유사하다. 스탠더드(Standard) 은 고전적인 우쿨렐레 모양이며, 표준적인 우쿨렐레 소리를 낸다. 바이타(Vita) 은 서양 과일 배 모양으로 생겼고, 작은 만돌린을 닮았다. 몸통이 넓어서 큰 소리를 낼 수 있다.

2) 사운드홀(Sound hole)

우쿨렐레 몸통 속에서 울린 소리가 밖으로 나가도록 하는 둥근 구멍을 말한다. 지판이 몸통 쪽으로 뻗어오다가 끝나는 지점, 줄 아래에 있다. 사운드홀 위에서 현을 퉁기면 큰 소리를 낼 수 있고, 사운드홀을 벗어나서 현을 퉁기면 소리가 작아진다.

3) 브리지(Bridge)

네 줄의 현이 악기의 지판에서 알맞은 높이에 떠 있도록 고정해주고, 현의 진동을 사운드홀에 전하는 역할을 한다. 브리지의 종류에는 타이바(Tie-bar) 브리지, 슬롯티드(Slotted) 브리지, (Pin) 브리지가 있다.

타이바 브리지

타이바 브리지

타이바 브리지는 우쿨렐레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식의 브리지다. 이 경우 브리지에는 현을 고리 지어 묶을 수 있는 막대가 있고, 막대 내부에 현이 통과할 수 있는 구멍이 있다. 현을 브리지 내부로 통과시킨 후 특별한 방식으로 매듭짓는다. 클래식 기타에서도 현을 장착할 때 주로 이 방식의 브리지를 사용한다.

슬롯티드 브리지

슬롯티드 브리지

슬롯티드 브리지도 우쿨렐레에서 흔하게 사용되는데, 이것은 브리지에 홈이 있어서, 끝을 매듭지은 현을 그 사이에 삽입하는 방식이다. 현을 교체하기 쉬우며, 스탠더드 브리지라고도 한다.

핀 브리지

핀 브리지

핀 브리지는 어쿠스틱 기타에서 주로 사용되는 방식의 브리지인데, 소수이긴 하지만 우쿨렐레 제작자들도 핀 브리지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브리지 핀이라고 부르는 부분에 현을 고정시킨다.

4) 새들(Saddle)

현악기의 브리지 위에 솟아 있는, 현의 장력을 받는 부분이다. 너트와 마찬가지로 현의 높이를 유지하는 역할을 하고, V자 형의 작은 눈금이 있어 네 줄의 현을 같은 간격으로 놓을 수 있게 해준다.

4. 현(Strings)

1) 소재와 굵기

우쿨렐레에는 네 줄의 현이 있다. 원래 우쿨렐레의 현은 거트(gut: 동물의 창자)로 만들었다. 거트 줄은 부드럽고 섬세한 음색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온도와 습도에 민감한 까닭에 잘 끊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현재 소프라노 우쿨렐레와 콘서트 우쿨렐레의 현은 주로 나일론으로 만들고, 테너 우쿨렐레와 바리톤 우쿨렐레의 현은 나일론과 금속을 혼합하여 만든다. 금속이 입혀진 현은 낮은 음역에서 더욱 풍부한 소리를 낸다. 현의 굵기는 음고가 높을수록 가늘고, 음고가 낮을수록 굵다.

High-G 소프라노 우쿨렐레의 현

High-G 소프라노 우쿨렐레의 현 1번 현(A음)이 가장 가늘고, 3번 현(C음)이 가장 굵다.

Low-G 테너 우쿨렐레의 현

Low-G 테너 우쿨렐레의 현 1번 현(A음)이 가장 가늘고, 4번 현(G음)이 가장 굵다.

2) 현 교체법

현을 교체하는 시기는 얼마나 많은 시간 동안, 얼마나 열심히 연주했는가에 따라 달라진다. 평소에 연주를 격렬하게, 오랫동안 연주하는 사람은 2, 3주에 한 번씩 교체해야 하는 반면, 그렇지 않은 사람은 4~6개월에 한 번 정도 교체해도 된다.

타이바 브리지 우쿨렐레
1. 새 현을 브리지 구멍으로 밀어 넣는다.
2. 매듭을 만든다.
- 현의 짧은 부분으로 긴 부분을 감는다.
- 감겨 나온 부분을 두 번 더 감는다.
- 현의 짧은 부분을 잡아서 고정하고,
- 현의 긴 부분을 잡아 당겨 손가락 하나가 들어갈 정도로 조인다.
3. 현의 긴 부분 끝을 스트링스 포스트에 통과시킨다.
4. 줄감개를 돌려 현을 감는다.
5. 남은 줄을 잘라낸다.

타이바 브리지 우쿨렐레의 현 교체

출처: 악기백과

슬롯티드 브리지 우쿨렐레
1. 매듭을 만든다.
2. 새 현을 브리지 구멍으로 밀어 넣는다.
3. 현의 긴 부분을 잡아 당겨 손가락 하나가 들어갈 정도로 조인다.
4. 현의 긴 부분 끝을 스트링스 포스트에 통과시킨다.
5. 줄감개를 돌려 현을 감는다.
6. 남은 줄을 잘라낸다.

슬롯티드 브리지 우쿨렐레의 현 교체

출처: 악기백과

참고문헌

  • Elbert, Samuel H., and Edgar C. Knowlton, Jr. “?Ukulele.” American Speech 32 (1957): 307-310.
  • Smith, Barbara B. “Folk Music in Hawaii.” Journal of the International Folk Music Council 11 (1959): 50-55.
  • Wood, Alistair. Ukulele for Dummies. First Edition. For Dummies, 2011.
  • “Ukulele.” Oxford Music Online(Grove Music Online).
  • “Ukulele.” Oxford Music Online(The Grove Dictionary of American Music. Second Edition).
  • “Ukulele.” Oxford Music Online(The Oxford Companion to Mus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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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제공처 정보

  • 저자 이보경 (사) 음악사연구회 선임연구원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이론전공을 졸업하고, 신시내티 대학교에서 음악이론 석사과정을 수료했으며, 서울대학교에서 음악학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네이버캐스트 오케스트라 악기백과의 필자이며, <펠릭스 멘델스존 전통과 진보의 경계>, <모차르트와 음악적 상상력>, <바로크 음악의 역사적 해석>(공저), <서양음악의 이해>(역서) 등을 출간했다. 서울대학교 강사를 역임했고, 현재 경상국립대학교에서 강의하고 있다.

  • 연주 양강석

    현재 사단법인 한국오카리나협회 회장 및 한국 우쿨렐레음악교육협회 회장을 역임하고 있으며 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 월드뮤직전공 주임교수, 초당대학교 실용음악과 출강 외에도 다수의 연주회와 방송 출연, 음반 및 교재 발매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 편집 박수연 (사) 음악사연구회 선임연구원

  • 감수 민은기 (사) 음악사연구회 회장, 서울대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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